메이플 운빨 디펜스를 줄여 메운디라고 부르며 메운디는 스타크래프트 유즈맵 중 하나입니다. 랜덤으로 메소를 사용해 유닛을 뽑고 확률에 따라 높은 등급의 유닛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획득한 유닛을 업그레이드하여 디펜스하는 스타 디펜스 게임입니다. 버전에 따라 인기 있거나 클리어가 가능한 유닛이 있으며 오로지 운빨에 따라 클리어 유무가 결정됩니다. 모든 버전 다운 파일(맵 파일)은 아래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메운디 공략
몬스터를 처치하면 가스가 1씩 올라가며 가스가 10이 차면 가스 10을 자동으로 소비하여 미네랄 5가 올라갑니다. 이렇게 획득한 미네랄은 유닛 뽑기, 유닛 교환, 유닛 업그레이드를 하면서 게임을 진행합니다. 시작 전 게임 배속을 선택하여 보다 빠르게 플레이할 수도 있습니다.
1라운드에 35 미네랄과 9 가스(79마리) 획득할 수 있습니다.
시민을 우측으로 이동하면 미네랄(메소)를 10 사용해 유닛 뽑기를 진행합니다. 유닛 등급 확률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유닛 속성
유닛 | 타입 | 상성 |
히드라 | 일반형 | 데미지 100% |
드라군 | 폭발형 | 대형 100% 중형 75% 소형 50% |
고스트 | 진동형 | 소형 100% 중형 50% 대형 25% |
메운디 확률
메운디의 유닛은 히드라, 드라군, 고스트 세 유닛으로 끝까지 플레이하며 확률에 따라 아래 확률표에 따라 해당 등급의 유닛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등급 | 확률 |
일반 | 50.0% |
레어 | 33.0% |
고대 | 10.2% |
유물 | 5.1% |
서사 | 0.8% |
전설 | 0.5% |
에픽 | 0.3% → 0.2% (7.1ver) |
신화 | 0.08% |
태초 | 0.019% |
보스 라운드
라운드 별 보스의 타입과 보상 정보입니다. 해당 보스를 처치하면 아래에 유닛 선택권과 미네랄을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선택권은 시민으로 원하는 유닛으로 이동하면 선택됩니다.
라운드 | 보스 | 타입 | 보상 |
24 | 발록 | 소형 | 유물 선택권*1, 50미네랄 |
37 | 피아누스 | 중형 | 서사 선택권*1, 50미네랄 |
58 | 파풀라투스 | 소형 | 서사 선택권*1, 70미네랄 |
79 | 자쿰 | 중형 | 전설 선택권*1, 50미네랄 |
90 | 혼테일 | 대형 | 전설 선택권*1, 100미네랄 |
95 | 핑크빈 | 중형 | 전설 선택권*1, 150미네랄 |
96 | 타락한 시간의 신관 | 소형 | 유물 선택권*1, 100미네랄 |
97 | 타락한 시간의 수호대장 | 대형 | 유물 선택권*2, 100미네랄 |
98 | 변형된 슬라임 | 중형 | 서사 선택권*1, 100미네랄 |
99 | 에이션트 다크골 | (7.1ver 이전) 대형 (7.1ver 이후) 중형 |
서사 선택권*2, 100미네랄 |
100 | 정식기사A | 소형 | 전설 선택권*1, 100미네랄 |
101 | 시그너스 | 중형 | - |
맵 파일 다운로드
메이플 운빨 디펜스 다운 맵 파일은 링크를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메운디 최신 버전은 7.2 버전으로 아래 메운디 공식 디스코드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7.2 버전
https://drive.google.com/file/d/1vN43XxC50wxFsF1tVpFLmPPU30pRvVag/view
RE 버전
https://drive.google.com/file/d/1c1XoVVi9fYLx_4vzyugGoGzCOND2b9Em/view
링크가 만료되면 아래 링크를 통해 새 링크를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discord.com/invite/QwPCwufXYN
메운디 5.0 BETA7.2 패치노트
- [에픽]등급교환에 오류가 있던점을 수정합니다.
- 고스트의 그래픽이 서로 달랏던점을 수정합니다.
- 고스트,드라군,히드라 유닛의 업그레이드 초기비용을 변경합니다.
# 고스트 : 15 → 12
# 드라군 : 15 → 12
# 히드라 : 9 → 10 - 기타 버그와 유틸을 수정합니다.
메운디 5.0 BETA7.1 패치노트
- 보스 라운드에 비정상적으로 유닛이 나오는 점을 수정합니다.
- 일부 드라군의 공속을 재조정 조정합니다.
- #일반 드라군 : 2 → 1.75
- #레어 드라군 : 2 → 1.75
- #고대 드라군 : 2 → 1.75
- #유물 드라군 : 3 → 2.5
- #서사 드라군 : 3 → 2.5
- #신화 드라군 : 4 → 3.5
메운디 5.0 BETA 7.0 패치노트
- [에픽]등급의 유닛 교환시스템을 추가합니다.
- 락다운의 지속시간을 대폭 축소합니다. # 100 → 40
- 인스네어의 소모마나량을 대폭 증가합니다. # 75 → 200
- emp의 소모마나량이 증가합니다. # 10 → 35
- [에픽]등급의 확률을 하향 조정합니다. # 0.3% → 0.2%
- [신화]등급의 교환 시 소비되는 미네랄이 감소합니다. # 300 → 250
- 일부 라인 난이도를 하향 및 상향 조정합니다.
- [99단계]의 유닛 타입을 변경합니다. # 대형 → 중형
- 일부 히드라의 공격력을 하향 조정합니다.
- #레어 히드라 : 5 → 4
- #유물 히드라 : 9 → 8
- #서사 히드라 : 11→ 10
- #전설 히드라 : 15 → 14
- #신화 히드라 : 18 → 17
- 일부 드라군의 공속을 하향 조정합니다.
- #일반 드라군 : 2 → 1.5
- #레어 드라군 : 2 → 1.5
- #고대 드라군 : 2 → 1.5
- #유물 드라군 : 3 → 2.25
- #서사 드라군 : 3 → 2.25
- #신화 드라군 : 4 → 3.3
- 고스트의 데미지를 상향 조정합니다.
- #일반 고스트 : 7 → 8
- #레어 고스트 : 9 → 10
- #고대 고스트 : 14 → 15
- #유물 고스트 : 18 → 20
- #서사 고스트 : 22 → 24
- #전설 고스트 : 26 → 29
- #신화 고스트 : 35 → 38
- #태초 고스트 : 38 → 40
- 기타 버그를 수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