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토요일인 5/9 12시 40분 부터 5월 13일 04시까지 칼바람의 나락에서 볼리베어를 만날 수 있습니다. 볼리베어가 등장하면서 모든 챔피언과 미니언이 에어본 효과를 받게 됩니다.
지난번 라이엇에서 서비스 하고있는 리그오브레전드에서 피들스틱, 쉬바나, 볼리베어, 녹턴, 문도박사 5가지 중 유저들의 투표를 통해 선택된 챔피언을 리메이크 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1위를 차지하지 못하더라도 차후에 리메이크 할 것이고 다른 챔피언이 업데이트 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번에 발표된 리메이크 챔피언으로 피들스틱과 볼리베어 두 챔피언이 당첨되었고 아주 미세한 차이지만 최근 피들스틱 리메이크에 이어 볼리베어가 리메이크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현재까지 공개된 볼리베어의 작업 내용과 리메이크 날짜에 대한 정보는 본문 아래에 작성되어 있습니다.
볼리베어의 시각 효과, 음향 효과, 음성, 게임 플레이 디자인에 대한 개발 현황을 공식 홈페이지 내용을 토대로 알려드립니다.
“기괴하고 공포스러운” 볼리베어 초기 단계 시안
초기에는 이렇게 더욱 기괴하고 공포스러운 시각 디자인을 생각했지만 이러한 디자인은 생생하게 느껴지는 볼리베어와 동떨어져 있는 것 같다는 공통적인 의견을, 특히 볼리베어 주력 플레이어로부터 받았습니다. 저희는 시각 효과 및 게임플레이 업데이트를 통해 볼리베어를 볼리베어답게 하는 가장 고유한 모습, 강력하고 신적인 존재로 표현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하지만 “섬뜩한 공포”를 주제로 하는 방향을 아주 마음에 들어 하는 플레이어 여러분도 있었기 때문에 그 컨셉은 개발 마지막 단계에서 스킨으로 만들기로 했습니다. 볼리베어 업데이트가 적용되면 이미 볼리베어 챔피언을 보유하고 있거나 해당 패치 기간에 볼리베어 챔피언을 구매하는 모든 플레이어 여러분께 해당 스킨을 무료로 증정하려고 합니다. 그 후에는 구매할 수 있는 일반적인 스킨으로 추가될 예정입니다.
볼리베어 분위기 표현 작업
게임플레이의 경우, 처음에 “멈출 수 없는 느낌”을 주기 위한 계획을 시도하면서 이동 불가 효과로 볼리베어를 (둔화시킬 뿐) 멈출 수 없게 만들어 보았습니다. 그러나 볼리베어를 적과 적이 숨은 구조물에까지 번개를 내리꽂는 폭풍의 신으로 개발하는 과정에서 이 디자인을 변경하게 되었죠. (게임플레이에 관한 최신 정보는 아래 내용을 읽어주세요.)
충격과 공포
게임플레이 디자이너 Nathan “Riot Lutzburg” Lutz:
볼리베어 스킬 작업을 시작할 때 저는 “무자비”라는 하나의 단어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저는 스킬 하나하나가 맹렬하고, 무자비하며, 피할 수 없다고 느껴지게 하려고 합니다. 볼리베어는 돌격형 전사와 공격형 탱커의 역할을 모두 가지고 있어서 단체 전투에 뛰어들어 적을 교란할 수 있는 동시에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위협적인 존재가 됩니다. 개발 초기에 시험했던 것처럼 볼리베어가의 저지 불가 상태가 계속 유지되거나 이동 불가 효과가 둔화 효과로 변환되지는 않지만, 그래도 여전히 볼리베어로부터 도망갈 방법은 없습니다. 볼리베어는 기어코 적을 따라잡을 것이며 볼리베어를 막을 수 있는 것은 죽음뿐입니다.
그렇다면 대체 스킬은 어떻게 업데이트되는 걸까요? 업데이트되는 스킬 대부분이 업데이트 전 스킬을 현대적으로 다듬은 느낌이라는 정보가 여러분께 반가운 소식이 되었으면 합니다. 볼리베어는 대상을 지정하는 물어뜯기 스킬을 그대로 가지고 있지만 업데이트가 적용되면 전투를 시작할 때만이 아니라 전투를 마무리할 때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겁니다. 점점 공격 속도가 증가하고 연쇄 번개를 뿜어내는 스킬은 업데이트 후에는 볼리베어가 전투 상태를 유지하는 동안 계속 효과가 유지될 겁니다. 볼리베어 스킬에 더 다양한 표현을 추가하기 위해 지금까지 열심히 작업을 진행했으니 볼리베어를 플레이할 때(그리고 볼리베어를 상대할 때) 더 만족스러운 전투를 하실 수 있을 겁니다.
E 스킬과 R 스킬에는 가장 큰 혁신을 도입했습니다. “흉포한 곰”이라는 개발 방향이 변경되면서, 저희는 프렐요드의 폭풍 신이라는 개성을 뚜렷이 표현하고 싶었습니다. E 스킬과 R 스킬을 통해 볼리베어는 지금까지 갖지 못했던 활용성 높은 몇 가지 수단을 새롭게 가지게 되며, 시간을 들여 숙련해야 하는 더 높은 목표를 플레이어 여러분께 선사할 겁니다. 특히 볼리베어의 궁극기 개발에 전력을 다하고 있으며, 여러분이 새로운 궁극기를 확인하셨을 때 너무 놀라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번개 작렬
시각 효과 아티스트 Neal “Riot Nailock” Wojahn:
아직 볼리베어 E 스킬의 효과는 준비 중이기 때문에 공개할 수 없지만 시각 효과가 어떻게 표현되는지를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함께 살펴보시죠!
먼저 소개해드릴 내용은 지면에 새겨지는 프렐요드 룬입니다. 프렐요드 룬은 “침식 맵(erosion map)”라고 불리는 방식으로 구현됩니다. 지금 상태에서는 어딘가 이상한 무지개처럼 보일 수 있지만 각각의 채널로 분리해 보면 더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울부짖는 천둥
음향 디자이너 Jayvon “Riot Jirsan” Rymer:
모든 챔피언 작업에 있어, 저희는 들었을 때 해당 챔피언을 바로 알아차릴 수 있는 챔피언 고유의 음향 조합을 찾으려고 합니다. 시각 효과 및 게임플레이 업데이트는 몇 년 동안 있었던 요소를 새롭게 업데이트하는 동시에 그전까지 있었던 요소에도 계속해서 충실해야 하기 때문에 언제 해도 즐거운 도전이죠.
저는 “폭풍의 신”, “태고의 힘”, 그리고 가장 중요한 “흉포한 곰” 등 볼리베어의 주요 개성 몇 가지가 스킬에 확실히 남아 있도록 했습니다. 번개의 힘을 지닌 곰이 화가 머리 끝까지 난 상태로 적을 향해 달려가서 기어코 적을 따라잡는 것 같은 소리를 만들려고 한 거죠. 저는 전쟁 북소리를 추가해서 태고의 느낌과 공격적인 느낌을 강화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눈사태가 난 듯한 소리를 몇 가지 녹음하고 여러 북소리를 층층이 쌓았을 때 만들어지는 멋진 패턴을 강조하기 시작했습니다.
볼리베어 리메이크 스킬
패시브 - 무자비한 폭풍
기본 공격 및 스킬 공격 사용 시 공격 속도가 증가 됩니다. 일정 횟수 이상 공격하면 기본 공격이 대상 주변 적에게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볼리베어 리메이크 이전 W 스킬 고유효과와 궁극기 번개 효과가 패시브로 합쳐 졌으며 중첩 효과는 5스택 이상부터 발동됩니다. 이 스택은 미이언으로도 쌓을 수 있으며 스킬 사용으로도 스택이 쌓아집니다. 다만 번개 효과는 최대 8명에서 4명으로 감소했으며 데미지 또한 낮아졌습니다.
1
Q - 번개 강타
볼리베어가 적을 향해 이동할 때 이동속도가 증가합니다. 다음 기본 공격은 적을 기절시킵니다.
기존 볼리베어 스킬과 유사하지만 이제는 넘기지 않고 기절시킵니다.
W - 광란한 상처
볼리베어가 대상에게 피해를 입히고 표식을 남깁니다. 표식이 남은 적에게 스킬을 다시 시전하면 추가피해를 입히고 체력을 회복합니다.
기존 볼리베어의 W스킬과 유사합니다.
E - 천공분쇄자
지정한 위치에 번개를 내리쳐서 적중한 적들을 둔화시키고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볼리베어가 지정 위치 내에 있으면 보호막이 생깁니다.
개발자 블로그에 이펙트가 선 공개된 스킬 입니다. 리메이크 전 E스킬을 원거리 스킬로 바꾼 것과 유사합니다.
R - 폭풍을 부르는 자
볼리베어가 대상 위치로 도약하여 주변 적들에게 피해를 입히고 적들을 느리게 하며, 추가 체력을 얻습니다. 낙하 지점의 포탑은 일시적으로 무력화 됩니다.
볼리베어 리메이크 날짜에 대한 정보
칼바람의 나락에 볼리베어가 등장하는 것을 봐서는 볼리베어 등장 효과가 사라지는 13일 다음 날인 5월 14일 패치에 추가될 것으로 보이며 늦어도 21일에는 무조건 나올 것으로 예상 됩니다.
볼리베어 리메이크 스킨
저희는 위장이 어울리는 여러 색 조합을 시도해봤지만 그다지 어울리지 않거나 볼리베어의 특징에 맞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유행 중인 스키 재킷처럼 느껴질 수 있는 다른 선택지 대신 흰색/단색으로 구성된 색 조합을 선택했습니다.
또한 저희는 볼리베어의 등에 돋아난 얼어붙은 번개 가시를 북극 폭풍 버전으로 만들면 어떤 모습이 될지 생각했습니다. 저희는 볼리베어 등의 가시를 볼리베어가 사용하는 전기를 충전하는 안테나로 바꾼다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전기가 저장되는 팩은 인터넷 공유기로 오해할 수도 있기 때문에 모양을 변경하고 “전기”를 상징하는 번개 모양을 그려 넣었죠. 컨셉 제작 과정에서 저희는 볼리베어가 네 발로 달릴 때도 무늬와 기계 장비가 변함없이 멋진 모습을 유지하도록 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 점은 개발 과정 전체에 걸친 도전과제였죠.
다음으로 저희는 빠르게 3D 모델 시안을 만들어서 이 스킨 디자인이 기본 스킨의 골조에서 잘 움직이는지, 그리고 호흡 마스크의 턱 부분이 열리는지를 확인했습니다. 볼리베어는 물어뜯기 공격을 하기 때문이죠.
기본 스킨
볼리베어 경위
프로레슬러 볼리베어
북극폭풍 볼리베어
룬 수호자 볼리베어
천 번 찔린 볼리베어
천둥군주 볼리베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