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 추천 TOP3 - 무설치 테스트

반응형

인터넷 속도 측정 프로그램 설치나 회원가입을 하지 않고 간단하고 빠르게 인터넷 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 4가지를 소개해드립니다. 해당 방법은 인터넷 사이트에서 내 컴퓨터에서 이용 중인 인터넷의 속도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추가로 본문 하단에 누구나 쉽게 인터넷 속도를 향상할 수 있는 방법까지 소개하겠습니다.

FAST.com KT

https://fast.com/ko/

 

인터넷 속도 테스트

회원님의 다운로드 속도는 얼마나 될까요? FAST.com의 간편한 인터넷 속도 테스트로 몇 초 안에 ISP 속도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fast.com

인터넷 속도 측정

fast.com 사이트에서는 아주 기본적인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로 어떠한 설정 없이 간단하게 내 인터넷 속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현재 500메가 인터넷을 사용 중인데 이 사이트에서 인터넷 속도 테스트한 결과 180메가로 측정되네요. 인터넷 속도 느려짐이 의심되어 다른 사이트도 이용해 봤습니다.

 

Speedtest by Ookla

https://www.speedtest.net/

 

Speedtest by Ookla - The Global Broadband Speed Test

Test your Internet connection bandwidth to locations around the world with this interactive broadband speed test from Ookla

www.speedtest.net

인터넷 속도 OOKLA

위 사이트 링크를 눌러 Ookla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로 접속해 GO 버튼을 누르면 인터넷 속도 측정을 시작합니다. 측정에는 약 30초 정도 시간이 걸리며 여러 번 할수록 속도가 떨어지는 경우가 있더라고요.

인터넷 속도

기다리다 보면 위와 같은 속도 측정값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 중인 인터넷의 속도 업로드, 다운로드 그리고 핑까지 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 속도 측정 결과 제가 사용 중인 인터넷 속도와 가장 가까운 수치를 보여줍니다.

 

 

Google Fiber

http://speedtest.googlefiber.net/

 

http://speedtest.googlefiber.net/

 

speedtest.googlefiber.net

인터넷 속도 테스트

구글에서 서비스하는 이 사이트 역시 인터넷 속도를 확인할 수 있으며 ▶ 버튼을 눌러 측정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팝업 창이 뜨면 CONTINUE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인터넷 속도 검사

이 사이트 역시 위에서 테스트했던 TEST.com과 유사한 측정값을 보여줍니다. 구글과 넷플릭스에서 서비스하는 첫 번째와 세 번째 사이트에서는 높은 핑으로 인해 그런지 낮은 값이 나왔으며 두 번째 측정 사이트에서는 정상 결과치가 나타났습니다. 한국에서 측정하는 것이라면 Ookla 측정 사이트를 추천드립니다.

인터넷 속도가 느리게 느껴진다면 일시적으로 인터넷 속도 향상, 빠르게 하는 방법을 소개해볼게요.

 

인터넷 속도 향상 CMD

CMD

▲ Win+R 또는 실행 창에 'cmd'를 입력하고 실행해주세요.

인터넷 속도 CMD

▲ 'ipconfig/displaydns'를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주세요.

인터넷 CMD

▲ 위와 같이 데이터 이름과 유형 목록이 쭉 뜨게 됩니다. 이러한 것들은 인터넷 속도를 저하시키는 데이터들로 또 다른 명령어로 이 데이터들을 지워줘야 합니다. 위와 똑같이 이번에는 'ipconfig/flushdns'를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주세요.

▲'DNS 확인자 캐시를 플러시 했습니다.'라는 문구가 뜨면 정상적으로 해결된 것으로 인터넷 속도가 향상된 것을 체감할 수 있지만 당연히 시간이 지나면 다시 데이터가 쌓이기 때문에 인터넷 사용량이 많은 분들은 이 방법을 일주일에 한 번씩 해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니더라도 주기적으로 한 번씩 해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