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

그래픽카드 구매 팁! 이름 읽는 법 - 엔비디아(NVIDIA)

반응형

게이밍 PC 또는 그래픽 작업용 PC를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그래픽카드'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그래픽카드는 PC의 주요 부품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그래픽카드를 구매할 때 참고해야 할 이름 읽는 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그래픽카드는 다양한 제조사와 세대, 버전, 브랜드명 등등 수식어가 많이 붙어 혼동하는 분들이 많아 간단하게 설명합니다.

 

※그래픽카드 확인하는 법: https://canfactory.tistory.com/65

※그래픽카드 등급 순위: https://canfactory.tistory.com/484

 

그래픽카드 이름 읽는법

제조사

위 사진에서 '갤럭시'는 제조사 명을 의미합니다. 국내에서 유통 중인 제조사는 아주 다양하며 대표적으로 MSI, 에이수스(ASUS), 기가바이트(GIGABYTE), 조텍(ZOTEC), 갤럭시(GALAXY), 에브가(EVGA), 컬러풀(Colorful) 등이 있습니다.

칩셋(GPU)

현재 우리가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지포스(Geforce) 시리즈뿐만 아니라 사용 용도에 따라 타이탄(TITAN), 쿼드로(Quadro) 정도가 있으며 이 외 Tesla, GRID, 3D Vision 시리즈 등이 있습니다. 일반 가정용(PC)에서는 지포스 시리즈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수요가 많습니다.

등급

RTX는 그래픽카드의 등급을 의미합니다. 2008년부터 그래픽카드 네이밍 형식이 변경되었으며 앞에 붙은 영어는 등급을 의미합니다. GT <GTS <GTX <RTX 순으로 등급을 나뉘며 현재 GTX 아래 등급의 그래픽카드는 구하기 어렵습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4자리 네이밍 형식은 10 시리즈가 출시된 2016년도에 도입되었습니다.

 

세대

앞 2자리 숫자 30은 세대 구분용 숫자입니다.(GTX 9 시리즈 이하 앞 1자리) 가끔 보다 보면 2000번대 그래픽카드, 1000번대 그래픽카드라는 말을 사용하곤 하는데 이는 세대+라인을 묶어 편의상 부르는 말이며 20 시리즈 또는 30 시리즈, 10세대 또는 20세대로 부르는 것이 맞는 표현입니다.

라인

뒤 2자리 숫자 60은 라인 구분용 숫자입니다. 성능에 따라 50, 60에서 70~80 최근 90라인까지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 숫자가 클수록 성능이 좋습니다. 다만 소비 전력이 높아지고 소비 전력이 증가하면 파워 용량이 높은 제품으로 바꿔야 될 수도 있으니 꼭 참고하시고 선택하세요. 보통 이 라인으로 급을 나누며 로우엔드~하이엔드급으로 구분합니다.

세부등급

세부 등급은 Ti(Titanium) 또는 S(Super)로 표기하며 20세대부터 출시된 Super 등급은 마케팅 전략이라는 말이 돌고 있으며 Ti와 Super 차이는 Ti는 Super 모델보다 높은 성능을 보인다는 정도로 이해하면 쉽습니다. (20 시리즈 한정)

브랜드

EX WHITE는 그래픽카드 제조사에서 네이밍 한 브랜드 명칭입니다. 보통 색상이나 가격, 성능에 따라 라인업을 구분해서 출시합니다. 전원부, 오버클럭, 팬 개수, 색상, 디자인, 히트파이프 개수, 백플레이트 재질 등

오버클럭(OC)

OC가 붙은 그래픽카드는 오버클럭이 된 제품으로 제조사에서 제품을 오버클럭 하여 판매하는 제품입니다. 보통 제조사에서 제품의 발열 성능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되는 선에서 자체 오버클럭을 진행하여 판매하며 당연히 기본 제품보다 성능은 뛰어납니다.

메모리 규격

그래픽카드의 메모리 규격(그래픽 메모리)의 규격을 의미하며 RTX3060~RTX3070은 GDDR6, RTX3070 Ti~RTX3090은 GDDR6X 규격을 사용합니다. X는 네이밍의 세부등급인 Ti와 비슷한 의미로 더 높은 성능을 보여준다고 이해하면 쉽습니다.

그래픽카드 메모리(VRAM)

위 표기된 8GB는 그래픽카드의 메모리 용량으로 당연히 높을수록 좋으며 최근에는 그래픽카드 메모리가 일정 수준 이하가 되면 게임의 그래픽 성능 옵션 사용이 제한되는 등의 문제가 있기 때문에 높은 VRAM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으며 당연히 메모리 규격이 우선입니다.

채굴 성능 제한

최근 LHR(Low Hash Rate) 그래픽카드가 출시되고 있으며 그래픽카드 가격 폭등의 주원인인 채굴의 성능을 일정 수준으로 제한된 제품입니다. 이는 게이머와 채굴자를 구분하여 두 모델로 출시될 것으로 보이지만 최근 채굴 락을 뚫어버리는 사건까지 생기면서 가격이 아직까지 안정화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30 시리즈의 일부 제품은 LHR이 아닌 V2를 붙여 판매하고 있으며 이미 리비전 된 모델은 V3로 표기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무조건 V2가 채굴 성능 제한된 모델은 아니니 판매 페이지를 꼭 참고하셔서 손해 보는 일이 없도록 합시다.)

 

반응형